본문 바로가기
일상/생각

현재 나의 욕망

by 화산파 3대 제자 지신 2024. 8. 10.
반응형

현재 나의 욕망들

돈, 인정, 영어, 테니스, 농구, 패션, 이성, 신앙, 글쓰기, 헬스

소유적 욕망

돈, 인정, 패션, 이성

존재적 욕망

영어, 운동, 신앙, 글쓰기, 독서


소유적 욕망 1 - 돈

나에게 돈이란 소유적 욕망에 가깝다. '돈이 많으면 행복하다.'이 진리가 아니란 것은 알지만 그럼에도 돈이란 존재는 유혹적이다. 주식을 하는 이유도 결국 돈을 더 많이 가지고 싶어서니까.

 

소유적 욕망 2 - 인정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나 또한 인정 받는 것을 좋아한다. 운동을 할 때도 그렇고 회사에서 일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조금 조심스럽지만 개인적으로 인정에 대한 욕망은 필요하다 느낀다. 오히려 이 욕망이 나를 더 부지런하게 만들어 줄 때가 있기 때문이다.

 

소유적 욕망 3 - 패션

나는 스포츠 브랜드를 좋아한다. 대표적으로 나이키, 아디다스 등이 있다. 왜 그런가 생각해봤더니 학창 시절에 부모님이 따로 용돈을 주지 않으셨다. 당시에 친구들 사이에서 스포츠 브랜드 옷들을 입는 게 유행이었는데, 용돈을 받지 못했던 나는 친구들이 입고 있는 브랜드의 옷을 입지 못했다. 그것이 서러움으로 남았던 걸까? 어렸을 때 첫 알바로 아디다스 패딩을 구매했던 기억이 난다.

 

소유적 욕망4 - 이성

남자라면 '이성'에 대한 욕망이 없다고 말하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이성에 대한 욕망이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이별을 겪은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그냥 큰 관심이 없다. 근데 왜 넣었냐고? 뭔가 아예 없지는 않으니까 넣었다.


존재적 욕망들 한 번에 정리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다. 존재적 욕망은 그냥 하나로 묶어서 쓴다. 영어, 운동, 신앙, 글쓰기, 독서 이 모든 것들은 나를 더 가치 있는 사람이라 느끼게 만들어 주는 것들이다. 침대에 누워 핸드폰으로 유튜브나 인스타나 보며 시간을 허비한 후에 느끼는 공허함과 이 욕망들을 경험하고 난 뒤 느끼는 뿌듯함은 감히 비교할 수 없으니까.

 

그럼에도 존재적 욕망들은 쉽게 실천하기 어렵다. 습관이 되어있지 않아서도 있겠고, 도파민에 뇌가 절여져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최대한 실천하려고 노력중이다.

반응형

'일상 >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 진짜 별 거 없다.  (3) 2024.09.10
짝사랑은 누룩꽃에서  (2) 2024.09.03
요즘 행복한 것들  (0) 2024.08.03
사과하는 어른의 모습  (0) 2024.08.03
'당신을 소모시키는 모든 것을 차단하라'를 읽고  (0) 2024.08.02